임신성 당뇨 건강한 조리법 & 레시피

등록 2023.03.03

건강한 조리법 & 레시피

혹시 짜고 달고 기름진 음식 위주로 드시지 않나요?

같은 식재료라도 조리법만 다르게 해도 건강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맛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조리 노하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소 단시간 내 조리하는 것이 영양소 손실을 줄일 수 있고, 영양소의 변화를 최소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채소를 살짝 구워 먹게 되면 맛과 질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채소 샐러드인 경우 마요네즈 포함된 소스 대신에 식초나 생과일, 요거트 등을 활용한 소스로 대신합니다.

육류 눈에 보이는 지방은 제거한 뒤에 살코기 위주로 조리합니다. 굽기보다는 찌는 방식을 사용하면 수분을 이용하여 연화되어 섭취가 용이합니다.

생선 굽는 조리법을 선택하거나 찜이나 조림으로 변경합니다.

국물 있는 음식 국이나 찌개의 경우 염분이 많아 가급적 건더기 위주로 먹습니다. 실천하기 쉽지 않다면 전골요리로 메뉴를 변경하면 좋습니다.

<실곤약을 이용한 레시피>

곤약의 열량은 0~3 kcal/g으로 낮고 혈당 증가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지 않으며 곤약의 글루코만난 성분이 장내 콜레스테롤 및 담즙산을 흡착하여 대변으로 배설시켜 혈청 콜레스테롤 수준도 낮는데 효과가 있어 실곤약을 당면이나 국수 대용으로 이용하면 좋습니다.

실곤약 잡채

재료 실곤약 35g, 쇠고기 잡채용 35g, 청·홍피망 10g씩, 양파 10g, 마늘 10g, 올리브유 1/2작은술

고기양념 간장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다진 마늘 1/4작은술, 후추·깨소금·소금 약간, 설탕 대체 감미료 약간

잡채양념 진간장 1/2큰술, 굴소스 1작은술, 참기름 1/2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통깨 1/2큰술

만드는 법
① 실곤약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치거나 식초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② 쇠고기는 채 썰어 고기 양념장에 재워 둡니다.
③ 숙주는 흐르는 물에 씻고, 양파와 청·홍피망은 각각 채 썰어 준비합니다.
④ 올리브유에 마늘편을 넣어 볶아 마늘 향이 나도록 준비합니다.
⑤ 마늘이 익기 시작할 때 청·홍피망을 함께 볶다가 채 썬 양파를 볶고, 그 뒤에 쇠고기를 볶아 줍니다.
⑥ 그릇에 모든 재료를 모아 잡채 양념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초음파 검사의 임상적 유용성

내과 진찰 시 청진기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듯이 태아의 건강을 진찰하는데 초음파 검사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시기별 음악태교

태아의 청각발달에 맞추어 음악태교를 진행해야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비 아빠 준비하기

임신, 태교, 출산은 결코 여자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 부부의 공동의 일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태교와 유아의 정서발달

태아의 몸과 마음의 건강은 영유아기의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태교 음악과 태아

음악을 듣는 임신부의 정서적 안정감은 태아에게 전달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