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임신 중 체중관리

등록 2023.03.03

임신 중 체중관리

임신 기간 동안에는 태아, 태반, 양수 등이 증가하게 되고 산모의 혈액과 체지방이 증가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임신 중 과도한 체중증가는 신생아의 출생 체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산모의 임신성 당뇨, 임신성 고혈압, 전자간증(임신 중독증) 등 산과적 합병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분만 이후, 분만 전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만큼의 체중증가가 정상일까요?

임신 전 비만도에 따라 권장하는 체중증가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의 국립의학연구소(IOM: Institute of Medicine, 2009년)의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을 진단받아 식이요법을 진행할 경우,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일 안에는 다시 적절한 체중 증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산모의 체중이 감소하거나 너무 적은 체중 증가는 태아의 성장과 발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어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임신하기 전, 마음가짐

임신하기 전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태교를 즐기는 법

하루하루가 특별한 날일 수밖에 없는 예비 엄마와 아빠를 위한 특별한 태교 즐기기 방법

생명의 탄생 과정

생명은 나팔관 안에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서 시작되게 됩니다.

임신 중 피부관리

임신 중에는 어떻게 피부관리를 해야 할까요?

초음파 사진 보는 방법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심장 박동을 확인하고, 자궁 내에 확실하게 착상이 되어 있는지, 정상적인 임신인지 등을 초음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