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고혈당, 저혈당 관리는 이렇게

등록 2023.01.19

고혈당,저혈당 관리는 이렇게

■ 고혈당
임신성 당뇨를 진단받았다면 고혈당, 저혈당에 따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후 1시간 혈당이 140mg/dL을 2번 이상 넘거나, 공복혈당이 95mg/dL을 2번 이상 측정된다면 아기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식후 고혈당이 나왔다면 아래 사항을 점검해 보세요!

  • □ 탄수화물 섭취량이 적당했는지?
  • □ 식사 후 활동량이 적었는지?
  • □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지?

식후 고혈당은 식사 중 탄수화물 섭취량이 적당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수화물이 함유된 곡류군, 과일군 등의 총량을 확인하고 적정량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식후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탄수화물 또는 식사량을 줄이면 혈당은 떨어질 수 있으나 임신 중 아이의 성장을 위한 영양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라고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기 보다는 식후 활동량을 늘리거나 가볍게 걷기 운동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혈당 조절에 스트레스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당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고혈당은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높습니다. 공복혈당이 높다면 지속형 인슐린을 이용하여 공복고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저혈당
임신성 당뇨병에서의 저혈당은 혈당이 60 mg/dL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혈당은 인슐린 주사로 혈당을 조절하는 경우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식사량이 너무 적었거나,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아 공복이 길어졌거나, 운동량이 많은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설탕이나 각설탕을 지참하여 저혈당이 발생할 때 섭취하도록 합니다. 식사 직후 운동을 한다면 운동을 한 후 간식을 먹고, 식사 2시간 후에 운동을 한다면 운동 시작 전에 간식을 먹도록 합니다. 이 때 간식은 영양적인 면에서나 칼로리 면에서 우유 1잔 정도 추천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배란기의 특징

임신을 준비중이라면 배란기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 지 알아보세요.

난임에 대한 쉬운 접근법

난임이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져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타이밍 임신법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순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타이밍 임신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뱃속 아기, 태동 체크 시기

태동은 임신 4개월부터 서서히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임신부의 철분제 복용하기

임신 중에는 특히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을 골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