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혈당과 식품과의 관계

등록 2023.01.18 수정 2023.02.21

혈당과 식품과의 관계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받게 되면 식사관리를 시작하면서 그에 따른 혈당 변화를 지켜보게 됩니다. 혈당은 아침 공복, 아침, 점심, 저녁 식사 후 1시간 또는 2시간 혈당으로 하루 4번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혈당은 어떤 음식을 섭취하였는지와 섭취량에 따라 다르므로 식사 조절을 잘한다면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 1탄수화물과 식후 혈당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탄수화물 섭취량은 식후 혈당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많으면 식후 혈당은 더 높아지게 되므로 급격한 혈당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대 영양소의 하루 적정 섭취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각 5:2:3 비율입니다. 그러나, 임신부의 체중이나 태아의 상태에 따른 적절한 식이 조절 방법은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2혈당지수

    당지수라고도 하는 GI는 Glycemic Index의 약자입니다. 음식을 섭취한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에서 100까지 수치화 한 것으로 당지수가 낮은 식품을 섭취하면 혈당 조절이 잘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식품의 당지수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당지수가 낮더라도 많은 양을 섭취하면 식후혈당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난임에 대한 쉬운 접근법

난임이란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져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로 정의됩니다

임신하기 전, 마음가짐

임신하기 전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까요?

워킹맘의 일상생활 관리

다음은 워킹맘들이 참고하기 좋은 임신 중 일상생활 관리법입니다.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임신(고령임신, 자궁외임신, 다태임신)

고령임신, 자궁외 임신, 다태임신을 한 경우,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신부 철분제와 엽산은 언제부터 복용해야 할까요?

임신부의 필수 영양분인 철분제와 엽산을 복용해야 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