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비약물치료와 약물치료

등록 2023.01.18

비약물치료와 약물치료

임신성 당뇨병을 진단받았다면 나머지 임신 기간 동안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지 못하면 임신부에게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임신성 당뇨병 산모의 혈당은 분만 후에 정상화됩니다.

비약물치료

일반적인 임신성 당뇨병이라면 약물 치료보다 식사 관리와 운동을 우선적으로 시행합니다. 의료진이나 영양사로부터 적절한 식사 계획에 대해 교육을 받고, 몸에 무리가 없는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도록 합니다. 운동은 혈당 수치를 개선시킬 수 있고, 일부 임산부에게서는 인슐린 치료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부 건강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20~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은 혈당 조절과 과도한 태아 성장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모든 임신성 당뇨병 환자에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 중 자궁수축이나 통증이 있다면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식사 관리와 운동을 분만할 때까지 유지합니다.

약물치료

만약 식사 관리와 운동을 실시한 후에도 혈당이 1~2주 이내에 정상화되지 않으면 인슐린 치료를 시작합니다. 보통 1차적으로 인슐린을 사용하지만, 인슐린을 사용할 수 없거나 환자가 인슐린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메트포르민(metformin)이나 글리부라이드(glyburide)라는 약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의 용량이나 주사 횟수는 혈당 수치나 환자 상태에 따라 적합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초기 용량은 체중에 따라 결정하기도 하지만, 표준 용량으로 시작해서 혈당에 따라 조절하기도 하므로 의료진의 처방에 따른 용량을 투여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므로, 의료진과 상담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임신 중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어지러움/변비/치질 등)

임신 중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임신 38주 특징

임신 38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임신 7주 특징

임신 7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요통/정맥류/어지러움

임신의 개월 수가 늘어나고 자궁이 점차 커지면 하복부가 불룩해지고 허리에 가해지는 무게 또한 무거워집니다.

임신 13주 특징

임신 13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