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당뇨병 임산부의 출산

등록 2023.01.11 수정 2023.01.18

당뇨병 임신부의 출산

임신성 당뇨병이 있더라도 식이요법으로 혈당이 잘 관리된다면 분만 예정일까지 기다려 분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슐린 치료를 받는 경우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38주에 분만을 해야 합니다. 특히 거대아, 양수 과다증, 임신성 고혈압 등과 같은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38주 전이라도 분만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거대아 출산의 경우, 정상 산모는 5%의 확률을 가지지만 임신성 당뇨병이 있다면 최대 25%의 확률로 높아지게 됩니다. 초음파 진찰 후, 아기 체중이 4.5kg 이상으로 예상된다면 분만 시 견갑 난산의 위험이 높으므로 제왕절개를 고려해야합니다.

또한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분만 후에 신생아 저혈당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는 출생 후 혈당이 감소하게 되는데 당뇨병 산모의 신생아의 경우 출생 이후 혈중 인슐린 농도가 계속 증가함으로 저혈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만 후에 인슐린을 사용했던 산모의 경우, 임신 중에 사용한 용량의 절반에서 3분의1 수준으로 시작하여 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약물을 사용한 경우라면 바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모의 혈당 조절이 아기에게 여러가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철저히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임신이 가능한 시기

아기를 갖고 싶은데, 임신이 가능한 시기는 언제인가요?

임신 진단하기

임신인지 아닌지 알기 위한 임신 진단 방법으로는 임신 테스트기, 혈액검사, 병원 진찰 등이 있습니다.

아몬드를 닮은 난소의 생김새

정상적인 성인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 번씩 ’마술’에 걸립니다

임신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임신을 하기 위해 이러한 것들을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임신 자가 진단 하기

임신진단테스트에서 양성이 나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임신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