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임신 중 혈당 목표 수치

등록 2022.12.22 수정 2023.01.26

임신 중 혈당 목표 수치

임신성 당뇨병의 관리는 가능한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혈당을 잘 조절하면 주산기합병증 및 산과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 식사 요법과 운동 요법으로 시작합니다. 식사와 운동요법으로 혈당 조절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에는 인슐린 치료를 시작합니다. 인슐린을 사용할 수 없거나 환자가 인슐린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메트포르민(metformin)이나 글리부라이드(glyburide)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임신성 당뇨병은 분만 후에 정상화됩니다.

임신 기간에는 공복 혈당보다는 식후 혈당이 아기에게 영향을 많이 준다고 하여 매 식사때마다 혈당을 재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공복 저혈당이 되지 않도록 식후 2시간 후에는 두유나 우유와 같은 간단한 간식을 먹도록 하고, 하루에 4~5끼니로 나눠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반기부터는 태반호르몬과 산모의체지방 증가 등으로 혈당이 계속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임신 중기부터 분만시까지 정상 혈당을 유지하도록 더 노력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적혈구 교체율이 증가해 당화혈색소가 비임신 시보다 낮아집니다. 따라서 임신 중 당화혈색소 목표는 임신 1분기에는 6~6.5% 미만, 임신 2~3분기에는 6.0% 미만을 목표로 하되, 저혈당 발생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7% 미만으로 완화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임신중독증

임신중독증의 증세와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임신 중기 생활 수칙

임신 중기에는 태아의 발육을 위해 영양소 섭취에 신경을 쓰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임신 중독증 예방하기

임신 중독증은 보통 임신 후기에 많이 발병합니다. 적절한 관리를 통해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은 임신 중독증 예방 방법입니다.

임신 33주 특징

임신 33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임신 시기별 검사 종류와 횟수

다음은 임신 시기별 검사 종류와 횟수에 대한 정보입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