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교 태동을 느끼는 시기
등록 2020.07.05 수정 2020.07.07
태동을 느끼는 시기와 움직임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
1태동을 느끼면서 임산부들은 비로소 ‘아기가 정말 내 뱃속에 있구나’하고 느끼게 되고 본격적인 태교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동을 ‘언제부터 느낄 수 있는가’ 하는 시기가 궁금하기도 하고 적절한 시기가 되어도 태동을 느끼지 못했다면 매우 불안해지곤 하지요. 그리고 임신 말기의 임산부들도 태동이 줄어들었다고 하소연하며 태아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걱정을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2태동은 태아의 움직임으로 실제 태아는 임신 7주부터 서서히 양수 속에서 움직이며 임신 10주가 되면 손발을 움직이고 16주가 되면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입니다. 이 움직임을 대부분의 임신부가 자각하는 시기가 20주 무렵이어서 흔히들 만 5개월이면 태동이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보통 6~7개월에 태동이 있는 임산부도 있을 정도로 태동을 느끼는 시기와 움직임은 사람 마다 천차만별입니다. 태동은 초산부가 경산부보다 빨리 느끼고 피하지방이 적은 사람이 빨리 느낀다는 얘기가 있고 아기가 깨어 있을 때, 낮보다는 밤에 잘 느낀다고 합니다. 또 음식을 먹은 후에 더 잘 느끼는데 이는 음식물이 소화될 때 위나 장에서 나는 소리에 태아가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지요.
-
322주가 지나도 태동이 느껴지지 않을 때나 잘 움직이던 태아가 하루 종일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때는 의사와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겠고 통상 임신 6개월부터 있는 태동은 처음에는 간지러운 느낌이다가 점점 아기의 손발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고 임신 말기가 되면 경련이 일 듯 움직임이 커집니다. 이때 아기가 발차는 것이 심해서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라면 엄마가 너무 피로해질 경향이 있으니, 가볍게 마사지하고 노래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엄마가 자야하니까 아가, 내일 놀자.” 하고 말이지요.
-
4개인에 따라 출산 시까지 태동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출산 즈음에는 태아가 골반 쪽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오히려 태동이 줄어드는데 이 때는 태동이 줄었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꾸준한 병원검진으로 아기의 건강상태만 확인해 주시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