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아기가 너무 늦게 일어나요.

등록 2020.01.23


고민있어요

150일 된 남자아이 입니다. 잠투정이 심한 편이라 잠드는데 기본 30분, 심할 때는 2시간이 걸릴 때도 있어요. 안아서 재우거나 아기띠를 해서 재우고 있는데, 깊게 잠든 거 같아 일어나면 10분~20분 후에 바로 울어버립니다. 악을 쓰고 울고 한참을 달래야 잠이 드네요.

저녁 7시~8시 사이 목욕을 하고, 9시쯤엔 잠자리에 드는데 잠드는 시간은 늘 다르지만 일어나는 시간은 늘 다음날 낮 12시에요. 너무 잔 거 같아 깨우는 편이에요. 모유 수유중이라 자다가 중간에 찡찡거리면 3~4시간 텀으로 수유를 하고, 적당히 먹었다 싶으면 또 바로 잠이 들어요.

낮잠도 1~2시간 놀고 짜증이 심해질 때쯤 안아주면 또 잠이 드는데, 이렇게 2번~3번 반복하고 있어요. 문제는 바닥에 내려 놓는 순간 잠에서 깨어버린다는 거죠.

아이의 밤잠, 낮잠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걱정말아요

밤에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9시인데 낮 12시가 되어야, 그것도 억지로 깨워야 할 정도라면 아무리 자다 깨다 했더라도 한번에 15시간을 잠자리에 누워있는 셈인데 아기에게는 무리한 시간입니다. 아기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그 15시간 안에 낮잠도 들어있다고 보는 것이 좋겠어요. 이 월령의 권장 수면시간이 12~15시간이니까요. 아마 하루 일과가 시작되어야 할 아침에 안거나 젖을 물려 더 재우시는 것일 수 있겠습니다.

150일이면 수유간격, 낮잠간격 등 우선 하루 일과가 고정이 되어야 문제해결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아침 기상 시간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6~8시 사이에 젖을 먹이는 시간이 있다면 그 시간이 기상 시간일 수 있으므로 그 때 깨워서 1~2시간 놀리다가 다시 정식으로 낮잠을 재우세요. 낮잠은 최대한 연장시켜서, 그러나 2시간 미만으로 재워보세요. 누워서 혼자 잠들지 못하는 것, 한꺼번에 길게 자는 것, 잠 투정 등등 여러가지 문제를 적어주셨지만 모든 문제는 개별적인 문제라기 보다 얽혀있기 쉬워요. 지금은 하루 일과를 고정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낮잠 연장은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깰 무렵에 옆에 누워서 토닥거리는 방법도 좋아요. 한번 낮잠을 길게 자면 그 다음 간격을 확보하기 쉽고 그러면 하루 일과가 고정되면서 투정이 좀 줄 수 있거든요.

눕히면 바로 깬다고 하셨는데 아기 컨디션에 따라 잘 되는 날도 있고, 잘 안 되는 날도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잠들면 눕히기를 시도해보세요. 아기가 엄마의 학습지침을 갑자기 받아들이는 순간이 있거든요. 아직 모유수유 중이니 밤중수유가 없기는 힘들 거에요. 밤수는 한 번만 하면 좋겠으나 잘 안 되면 2회 정도를, 대신 시간을 고정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변영신 백석대학교 교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