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임신•육아 매일 5분 육아 아이성격의 미스테리

아이성격의 미스테리 [55화] 화가 많은 아이들 무엇이 문제인 걸까요?

등록 2020.01.23 수정 2020.02.19

어릴 때는 자기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해도 화를 내고, 두렵고 불안해도 화를 내는 거지요. 분노감정 이면에는 다른 감정이 숨겨져 있는 것이죠.

열 명의 아이들이 약 3시간 동안 분노, 우울, 불안, 지적능력, 집중력 등을 알아보는 다양한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현재 아이가 느끼는 분노 수준을 보여주는 상태분노와 기질적인 분노수준을 의미하는 특성분노를 중심으로 볼 때 대부분의 분노 수준이 또래 평균 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 시기의 분노조절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신민섭 교수(소아청소년 정신과): “우리의 행동을 억제하고 때로는 내가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서 기다릴 수 있는 그런 능력을 키운다거나 어떤 사회적 판단이나 감정조절능력을 담당하는 부위가 전두엽이거든요. 전두엽이 5세 이후부터 발달하고 14세까지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학령기 동안이 상당히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화가 난다는 표현 속에는 다양한 감정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는 부끄러울 때 화를 내기도 하고 억울하거나 미안할 때 화를 내기도 하죠. 자신이 가진 다양한 감정을 알아야 왜 화가 났는지 확인해 어떤 감정이 숨어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신민섭 교수(소아청소년 정신과): “자기 감정을 어릴 때는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우울해도 화를 내는 경우가 있고, 두렵고 겁나거나 불안해도 화를 내는 경우가 있어요. 이처럼 분노감정 이면에 다른 감정에 숨겨져 있을 때도 많이 있습니다.”

미안하고 창피하고, 속상하고 실망스럽고 슬프고 우리 안에는 다양한 감정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감정들이 분화되지 않았을 때 우리는 화로 표현하게 되지요.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매일 5분 육아 관련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