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관리 출산 후 변한 내 몸
등록 2018.12.21 수정 2018.12.24
출산 후, 엄마의 몸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요?
머리카락이 쑥쑥 빠져요
출산 후 머리카락 성장이 느려질 뿐 아니라 모근이 약해지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쑥쑥 빠질 것입니다. 머리를 감을 때나 빗을 때도 되도록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1년 이내에는 탈모 현상도 자연스럽게 회복됩니다. 머리카락이 약한 동안에는 잦은 파마나 염색, 드라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이 딱딱하게 부풀었어요
아기를 낳은 후 2~3일이 지나면 유방이 딱딱해지고 커집니다. 유두에 통증을 느끼며 유두를 만지면 끈적끈적하고 투명한 혹은 노란색의 초유가 나옵니다. 커졌던 유방은 아기가 젖을 뗄 무렵에 임신 전 크기로 돌아갑니다. 이때 아래 부분에 와이어가 있고 유방 전체를 덮을 수 있는 큰 사이즈의 브래지어를 준비해주세요.
요실금 때문에 불편해요
대부분의 산모가 겪는 요실금! 요실금은 출산 후 괄약근이 늘어난 것이 원인이므로, 아침 저녁으로 괄약근을 50회 정도 조이는 운동을 꾸준히 합니다. 소변이 나오는 것을 참을 때처럼 회음 괄약근을 수축시킨 긴장 상태를 10초 동안 유지하는 방법이며 실제로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는 도중에 2~3회 정도 참는 것을 반복해 보도록 합니다.
피부는 푸석푸석, 기미, 주근깨도 생겼어요
출산 후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으로 피부에 허옇게 각질이 일어나고 푸석거리며 기미,주근깨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피부 관리를 하면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입니다.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쭈글쭈글한 배, 임신선이 보기 싫어요
출산 후에는 배가 원래 상태로 되돌아오면서 피부가 쭈글쭈글해집니다. 또한 임신선은 더욱 선명하게 남아 있는데 당장 완전히 없애기는 힘들지만 튼살 완화용 로션이나 크림 등을 사용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복부가 늘어져 고민이라면 꾸준히 체조와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혈액 섞인 분비물이 나와요
태반이 벗겨진 후 자궁에서 나오는 혈액 섞인 분비물, 오로가 나옵니다. 그러나 한 달 이내에 차츰 줄어 들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세균 감염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배뇨와 배변 후 소독면과 가제를 댄 패드를 사용하고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하루 2~3회의 깨끗한 물로 좌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개월 이상 혹은 다량의 출혈이 있다면 반드시 산부인과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