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 편한 임신육아 정책 이야기

임신·육아 정책 공감
HOME 임신•육아 임신·육아 정책공감

임신·육아 정책공감 추석 연휴로 앞당겨 지급되는 9월 지급 총정리! <기초연금, 아동수당, 국민연금>

등록 2018.09.21

*본 기사는 대한민국 정부 블로그 정책공감에서 작성한 내용이며, 기사에 대한 저작권을 정책공감에서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기초연금, 아동수당, 국민연금 수급자 분들 주목해주세요! 주말과 추석연휴가 겹치면서 매달 25일인 지급일인 각종 연금과 수당이 연휴 직전인 9월 21일 금요일로 앞당겨집니다. 공감지기가 조기 지급되는 연금 및 수당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게 정리해 드릴게요.

첫 번째

기초연금

젊은날 고생하셨던 어르신들께 이번달부터 최대 6만 5000원이 인상된 기초연금이 지급됩니다. 부족한 금액이지만 다가오는 추석, 조금이나마 넉넉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지원혜택

월 최대 금액이 단독가구는 25만원, 부부가구는 40만원으로 올랐습니다.

대상

소득 기준을 만족하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나의 소득인정액≤ 선정기준액 (※2018년도 선정기준액 : 단독가구 131만 원, 부부가구 209만 6,000원) 

*위를 클릭하시면 바로 나의 소득 인정액을 계산해보실 수 있어요.

신청기간

만 65세 생일이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및 서류

주소지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 누리집(www.bokjiro.go.kr)에서 신청가능하며 신청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신분증 (단, 대리 신청 시에는 신청자 본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 필요)
② 기초연금을 지급받을 통장사본 (본인계좌)
③ 배우자의 금융 정보 등 제공 동의서
④ 다음과 같은 구비 서류들 : 신청서,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소득·재산 신고서, 수급희망 이력관리 신청서
※ 담당공무원이 소득,재산 관련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국민연금공단 콜센터☎1355로 문의하거나 기초연금(basicpension.mohw.go.kr) 누리집을 방문해보세요.

두 번째

아동수당

기다리고 기다렸던 아동수당이 드디어 첫 지급됩니다. 마침 첫 지급일과 추석이 겹쳐 며칠 더 일찍 받아보실 수 있겠습니다. 단, 10월부터는 다시 25일에 지급되니 잊지마세요!

지원혜택

만 0세 ~ 5세 아동 1명당 매달 최대 10만원씩 지원합니다.

대상

6세 미만 아동이 있고, 부모의 소득이 상위 4.8%에 속하지 않는 가정에게 지급됩니다. 선정기준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2018 희망사다리

(출처 : 2018 희망사다리)

신청기간

만 6세 생일이 속하는 전 달까지 최대 72개월간 지급됩니다. 신청은 출생신고 후 상시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및 서류

자녀 주소지 주민센터에 방문신청 하거나 복지로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오프라인 신청시 신분증만 챙기시면 됩니다. 신청서는 구비되어 있지만 미리 작성해 가시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니 신청서도 함께 보내드릴게요.

아동수당지급신청서.pdf

더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와 아동수당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세 번째

국민연금

개인이 질병·노령·장애 등의 생계가 어려워 졌을 때, 국가차원에서 이를 해결하고 보호망을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국민 한 사람이 대비하기 어려운 생활의 위험을 전국민이 공동으로 대처하는 사회보장제도인 만큼 모든 국민이 가입대상입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다면 ‘납부예외’ 신청을 하고 국민공단에 신고하세요. 신고하면 국민보험 가입은 가능하지만, 보험료 고지는 연기됩니다.

더 나은 제도를 위해 9월 12일부터 30일까지 국민연금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일인 만큼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국민연금 의견남기러 바로가기

추석연휴를 앞두고 조기 지급되는 연금·수당들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10월부터는 기존 지급일인 25일에 지급됩니다. 조기 지급되는 수당 챙기시고 포근하고 정겨운 명절 보내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임신·육아 정책공감 관련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