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말아요, 초보맘 중기 이유식 재료와 양은 어느 정도가 좋은가요?

등록 2018.09.28 수정 2018.12.05

고민있어요

9개월 아이 엄마입니다. 지금 중기 이유식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맘때쯤 아이들의 영양에 맞춘 이유식 식단과 이유식 양이 궁금합니다! 쌀과 고기양은 어떻게 맞추어야 하나요?

걱정말아요

보통 이유식 중기를 진행하게 되는 만 7~9개월 무렵의 아기들은 하루 600~900ml의 수유와 함께 하루 2번 규칙적으로 이유식을 진행합니다. 보통 한번 이유식 먹는 양은 100~150cc 안팎 정도로 먹을 수 있는데, 먹는 양은 아기들의 소화력, 이유식 적응도, 필요열량 요구량 등에 따른 신체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아기들은 만 6개월부터 모체로부터 받았던 철분이 소진되기 때문에 식품으로 철분과 단백질을 보충해야 합니다. 또한 이 시기부터는 단백질 소화능력이 생기기 시작하므로 쇠고기, 닭가슴살, 흰살생선류들을 이유식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단백질 식품 1가지와 채소 2~3가지를 섞어 5~6배 죽 형태로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간혹 단백질 식품에서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기도 하므로, 갑자기 많은 양을 주기보다는 조금씩 먹여보고 반응을 살펴가며 늘려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단백질 식재료(쇠고기, 닭, 흰살생선, 두부 등)는 하루 총 탁구공 크기의 분량을 매끼니 나누어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기는 모습이 이상해요.

이제 만 8개월인 아이고, 기어 다닌 지 2주 정도 되었습니다. 이제는 제법 잘 기는데 기는 모습이 조금 이상합니다. 대게 무릎으로 기는 것이 정상인 것 같은데 우리 아이는 오른발은 발바닥을 짚고, 왼발은 무릎으로 해서 기어 다닙니다.

우리아이 머리감기, 전쟁이에요.

23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아기 땐 머리 감는 게 힘들지 않았는데 요샌 머리감기가 아주 전쟁이에요. 안아도 보고 샴푸의자도 써 보고 샴푸캡도 사용해 봤는데, 머리에 물만 부으면 아주 자지러집니다. 장난도 쳐보고 달래도 보고 협박도 해보고 별 짓을 다했지만 통하지가 않아요.

동화속 구름빵을 먹고 날아다니고 싶어해요

동화 속 이야기를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아이의 상상력에 흠집을 내고 싶지 않지만,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엄마만 찾고, 아빠를 거부하는 아이

아빠가 아이에게 다가가려고 하면 아빠를 거부하고, 엄마만 찾아요.

혼자자는 습관을 들여주고 싶어요.

곧 둘째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아이방에서 따로 자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중인데 쉽지가 않네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