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교육 우리 아이 창의력 키워 주기

등록 2020.06.22 수정 2020.06.23


겉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모든 아이들은 잠재적으로 창의력을 지니고 있게 마련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을까?

흔히 창의력은 가르치고 학습시켜야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 아이들은 누구나 창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더라도 모든 아이들은 잠재적으로 창의력을 지니고 있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처럼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이 얼마나 계발되고 어떻게 키워지느냐에 따라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가 그렇지 못한가가 나뉘게 됩니다. 즉 우리 아이가 창의적인 아이가 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부모의 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이에게 창의성을 이루는 5가지 영역을 골고루 발달하게 도와 주려면 아이가 잘 생각할 수 있도록 부모가 적합한 질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질문은 다양한 방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혼자서 생각하고 도전할 만한 기회를 자주 준다.

아이가 무언가에 몰두해 있을 때에는 아이가 마음껏 생각하게 놔둡니다. 한창 열심히 그림을 그리고 있거나 책을 보고 있는데 "가서 파 좀 사와라" "씻고 나서 해!" 하며 아이의 생각을 단절시키면 한창 상상의 나라에 빠져 있던 아이는 원하지 않지만 급히 현실로 돌아와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장난감을 갖고 노는 방식이 틀리더라도 내버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나름대로 창의성을 발휘하여 그것의 쓰임새를 바꾸어 보고 있는 중인 것입니다. 부모가 나서서 이건 이렇게 설명서대로 해야지하며 참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정답이 없는 질문을 많이 한다.

딱 떨어지는 정답이 있는 문제를 내지 말고 "저 새가 뭐라고 말하는 것 같니?“, "사람이 날 수 있다면 너는 제일 먼저 뭘 하겠니?" 등 아이가 마음껏 상상해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자주 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대답이 다소 황당하더라도 무시하거나 깔봐서는 안됩니다. 아이는 이런 질문에 답하면서 다양하고 창조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때 부모가 "맞아!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며 이이의 대답을 인정해주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면 아이의 창의력은 무궁무진하게 커나갑니다.
이때 아이가 대답하기 전에 "빨리 해봐 아유, 답답해. 그렇게 생각이 안나니?" 식으로 아이의 대답을 다그쳐서는 안 됩니다. 창의적인 사고는 단시간에 쉽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아이가 대답할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야 합니다.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준다.

아이의 지능 발달은 경험과 자극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매일 같은 음식에 같은 곳만 오가는 아이를 만들지 말고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배려해야 합니다. 많은 것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한 아이는 같은 장난감도 이런저런 방식으로 바꿔 놀 줄 안다고 합니다. 아이와 함께 새로운 곳에 많이 다녀보고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부모가 귀찮아질수록 아이의 경험과 상상력은 풍부해집니다.

아이의 자신감을 키워준다.

창의적인 아이를 만들기 위한 아주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바로 자신감을 불어 넣어 주는 일입니다. 처음부터 "그건 위험해서 안 돼!" 라든가 "그보다는 이렇게 하는 것이 좋으니까 엄마 말대로 해." 식으로 명령하고 윽박질러서는 안됩니다. 많은 엄마가 엄마의 말에 순종하고 따르는 아이를 원하고 또 착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아이는 결국 혼자서 생각하는 힘을 잃고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던 창의성마저 사라져버리고 맙니다.아이가 호기심 때문에 무언가를 하다가 실수하였다면 부모는 아이이게 좀더 너그럽게 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라디오를 뜯어내 다시 조립하려고 했다고 한다면, "어이구, 내가 못살아. 애가 왜 이런 짓을 하고 야단이야! 네가 무슨 기술자라고 이런 걸 다시 조립한단 말야! 아주 다 망쳐 버렸구만!" 이처럼 엄마는 펄쩍 뛰며 아이를 혼내주기 쉽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창의성을 다치지 않게 하려면 라디오를 분해하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라디오에 손대기 전에 엄마와 미리 상의하지 않았던 부분을 짚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못쓰는 라디오나 오래되어 버리려고 했던 기계를 주어 아이가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어하는 창의적인 아이들은 때로 실수도 하고 실패도 하게 됩니다. 이 때마다 부모가 아이를 꾸중하고 야단치면 아이는 부모에게 혼나는 것이 두려워 더 이상 창의적인 행동을 할 수 없게 되고 맙니다. 아이의 창의력은 북돋워줄수록 더욱 커집니다. 따라서 아이가 창의적인 행동을 했다면 마음껏 칭찬해주고 아이를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왜 저렇게 엉뚱할까" 하고 고민할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는 정말 창의성이 많은 아이로구나!" 하며 기뻐 합니다. 엄마, 아빠가 자신감을 주면 줄수록 아이의 도전 정신은 강해지고 창의력 역시 쑥쑥 커 나가는 법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싫어! 내가 할거야! (24~36개월)

아이가 자신의 의지를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어떤 말을 하더라도

전화를 걸고 받을 때의 예절

우리 아이에게 전화 예절을 가르쳐보세요!

휴가를 다녀온 후

여행에서 돌아온 후에 빠른 시일내로 사진을 정리하고 기록해 두며, 부족했던 점을 메모해 두면 좋습니다.

좋아하는 놀이가 달라졌어요(36~48개월)

아이는 놀이를 반복하면서 잘 해내고 있다는 느낌, 숙달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두 손으로 할 수 있어요

두 손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집니다.

최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