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어린이 교정 치료, 어떨 때 진행하면 좋을까요?

등록 2020.02.10 수정 2020.02.11


어린이 교정 치료, 어떨 때 진행하면 좋을까요?

어린이의 치아가 고르지 못하게 났을 때 부모님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요즘은 유치가 조금만 비뚤어져도 교정을 해주어야 하지 않느냐고 할 정도로 치열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님들도 계십니다. 어린이가 고르지 못한 치열을 보일 때, 또는 위아래 턱이 정상적인 관계를 벗어났을 때-주걱턱, 혹은 위턱이 많이 튀어나온 경우- 어떤 시기에 어떠한 방법으로 해주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어린이 교정치료

1. 위아래 앞니가 거꾸로 물린 경우 대부분의 교정 치료는 영구치열이 형성되면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위아래 앞니가 거꾸로 물릴 경우, 얼굴이 치열 때문에 좌우 비대칭을 이룰 경우에는 어린이가 교정 치료를 받아들일 수 있을 때 될 수 있으면 빨리 교정 처치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방치해 두었을 경우 위아래 턱의 부조화가 더욱 심화되어 나중에 교정 처치를 해 주시게 되면 치열과 위아래 턱의 앞 뒤 관계는 맞추어 줄 수 있으나, 위턱이 푹 꺼져 보이는 현상, 좌우 비대칭인 어린이의 경우 좌우 비대칭 된 턱의 성장 등을 바로 잡아 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위아래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아이들의 경우 교정 처치를 해주어도 나중에 교정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이 자체의 유전적 요소에 의해 아래턱이 자라는 속도와 성장량이 매우 커서 조기 교정 처치로 인한 효과를 상쇄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나중에 교정을 해주는 것과 미리 교정 처치를 하여 어느 정도 골격적 조화를 맞춘 후에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것과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조기에 교정 처치를 안 해준 어린이는 이러한 경우 대부분 성장이 멈춘 후에 턱수술을 받아 위아래 턱관계를 바로 잡아 주어야 할 정도로 골격적 문제점이 심해져 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기에 교정 처치를 받은 어린이의 경우 어느 정도 문제점이 해소된 상태에서 아래턱의 과잉 성장으로 인하여 위아래 턱의 관계가 다시 비정상적으로 된 것이므로 이러한 경우 시기를 잘 택하여 교정 처치를 해주신다면 수술 증례로 가는 것을 어느 정도 회피할 수 있습니다.

2. 위턱이 상대적으로 많이 튀어나온 경우 또는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못한 경우 위턱이 상대적으로 많이 튀어나와 앞모습을 보면 토끼같이 앞니만 툭 튀어나와 보이는 아이들의 경우, 혹은 아래턱이 상대적으로 발달되지 않아 아래턱이 푹 꺼져 보이는 아이들은 매우 흔하게 보는 고르지 못한 치열예의 하나입니다. 이러한 경우 어린이의 위아래 턱 관계를 고려하여 위아래 앞니와 영구치 어금니가 나온 상태에서 미리 골격적인 문제점을 잡아주는 경우가 있으며, 골격적 문제가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영구치가 거의 다 올라와 완성되기 직전에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성공적인 교정을 위해서

1. 교정 처치 시기 결정
교 정처치 시기는 치과에서 시행하는 정기적인 구강 검진에 잘 참여하여 전체적인 치아 상태와 함께 검사하고 치과 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만 치아를 뽑지 않고도 교정이 가능한 시기를 놓치지 않게 됩니다. 부모님께서 주위 사람들 말씀만 듣고, 경험이나 느낌에 따라 임의로 치료 시기를 결정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교정 시기는 모든 아이들에게 똑같이 일률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어린이 개개인의 성장 속도, 발육 정도, 치열이 비뚤어진 정도, 위아래 턱 관계 등에 따라 개별적으로 정해지는 사항이므로 이점 또한 부모님들께서 유념해야 합니다.

2. 치과 의사와 부모의 협조가 교정치료의 승패를 좌우
교정 치료를 하게 되면 대부분 입안 혹은 입 밖으로 교정 장치를 끼우게 되는데 치과 의사는 이것을 끼워주고 조절해 주어 교정 치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고, 부모님들과 어린이들은 치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성실하게 협조하여 장치를 잘 끼우고 주의사항을 준수함으로써 교정 치료가 효과적으로 최소한의 기간 내에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엄마랑 놀자 1(신체, 31~36개월)

엄마와 함께 신나게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알려드릴게요

저기까지 뛸 수 있어요(60~72개월)

이 시기 아이들은 신체 조절도 더욱 발전해 나가며 힘과 인내심이 증가됩니다.

아기 이가 썩어서 부러졌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가 썩어서 부러졌을 때 이렇게 해주세요!

언어 발달을 위해 이렇게 해주세요!(31~36개월)

아이의 개인차에 따라 말을 늦게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소아 비만 예방하기

어린이 비만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성인비만으로 이행한다는 점에서 비만 예방이 중요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