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돌보기 아이와의 여행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

등록 2020.06.22 수정 2020.06.23


아기와 여행할 때 준비해야 할 것들을 점검해봅시다.

준비물은 철저히 챙기세요.

아이에게 여행은 신기하고 즐거운 일이지만 그만큼 피곤한 일이기도 합니다. 여행은 길지 않게 하고 짧은 여행일지라도 준비물은 꼭 챙기도록 합니다. 복장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으로 너무 두껍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여행 전에 준비물을 챙기는 일은 아기를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엄마아빠의 즐거운 여행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여행지에 도착한 후 자잘한 아기용품을 사지 못해서 당황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들이 필요해요.

기저귀, 아이전용수건, 기저귀를 뗀 아이의 경우는 손수건, 침 닦는 수건, 젖병, 가벼운 담요, 식기(컵, 스푼), 사용한 기저귀나 더러워진 옷을 담을 비닐 백, 갈아입을 옷, 음료수(쥬스, 유동식, 물), 음식, 아이를 위한 책, 장난감, 크레용 등을 준비하세요 .
아이가 낯선 장소에서 잠드는 것을 어려워하는 편이라면 집에서 쓰는 작은 담요나 동물 인형을 가져가 아이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상비약 등을 챙기세요.

해열제 등 간단한 상비약 및 피부 연고 등을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또 긴급상황에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도 반드시 준비해 갑니다. 외우고 있던 번호도 급한 상황에서는 생각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여행을 기념할 만한 것들

오랫동안 여행을 할 경우에는 아이가 여행에 대한 나름대로의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색종이 등을 준비해주세요. 여행이 끝나고 아이가 여행하면서 그린 그림이나 접은 색종이 등을 사진과 함께 붙여 기록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쓰던 수저나 컵, 턱받이 등을 챙기세요.

집에서와는 달리 여행지에서는 아이를 위한 식기가 준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른들이 사용하는 수저나 컵은 아이들이 쓰기에는 적당하지 않으므로 일일이 엄마 아빠가 도와주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가 사용하던 수저나 컵, 턱받이를 가지고 간다면 엄마아빠의 수고도 덜어줄 뿐 아니라 아이는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행이 길다면 과일은 가져가지 마세요.

여행 중 냉장 보관할 곳이 없다면 너무 큰 봉지에 든 음식은 가져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다는 이유로 인스턴트 식품을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개봉한 후 냉장보관하지 않으면 상할 염려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행 중에 차 안에서 아이가 배고파 할 수 있으므로 손에 들고 먹을 수 있는 마른 음식들을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행이 짧지 않고, 냉장 보관할 수 없다면 과일을 가져가지 마세요. 사과를 제외한 과일은 여행 중에는 물컹물컹해지고 쉽게 상합니다.

마실 물을 준비하세요.

아이에게는 평소에도 계속해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여행지로 가는 도중에 교통 체증이 심할 경우 마실 것이 없으면 차 안에서 아이에게 마실 것을 주지 못하여 당황하게 되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집에서 미리 마실 것을 준비해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가져온 물은 마음 놓고 마실 수 있습니다.

여행 중에는 변비를 조심하세요.

여행 중에 음식을 잘못 먹고 배탈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를 막기 위해 라면이나 햄버거 같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행 중 며칠 동안 야채를 먹지 않게 되면 변비에 걸리기 쉬우므로 섬유소 섭취와 수분 섭취를 염두에 두고 식단을 조절해야 합니다. 샐러드나 야채류를 많이 섭취하려고 노력하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아이와 함께 무더운 여름 즐겁게 이겨내는 법

아기와 함께 더운 여름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

이거 내 꺼야! (12~24개월)

아이는 물건 소유에 대한 강한 애착이 생기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중심은 나! (12~24개월)

이 시기 아이는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이런 모습(인지, 19~24개월)

이제 아이는 방금 본 것뿐만 아니라 조금 지난 일을 기억하여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혼자 재우기

아이 혼자 재우는 연습을 조금씩 해보세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