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우리 아이 말이 늦은 건가요?

등록 2019.10.28


우리 아이가 또래에 비해 말이 늦는 것 같아 걱정이네요.

Q. 우리 아이가 말이 늦어 걱정이에요.

22개월 된 남자아이입니다. 어떤 사물의 이름을 알려주었을 때 발음이 되지 않을 것 같으면 아예 ’안돼’ 라고 말하거나, 비슷하지도 않은 말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두’ 는 정확히 말할 수 있는 데, ’수박’ 을 알려줬더니, ’수박’ 은 따라하지도 않고 ’안돼’ 라고 하면서 ’자두’ 라고 고집을 피우더라고요. 또 블록 쌓기 놀이를 하다가 블록이 넘어지면 또 쌓으려 시도하지 않고 ’안돼’ 라고 말하며 쌓기 놀이를 그만둡니다. 이럴 때 개월 수가 좀 더 지난다음 실패를 줄일 수 있을 때 시켜야 하는지, 실패를 경험하면서 단계를 넘어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아이의 기질적 특성을 인정해 주세요.

아기가 기질적으로 한 가지 일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으려 하고 쉽게 포기하는 성향이 있나봅니다. 이러한 기질적 특성을 인정해주시고 어려운 단어를 따라하지 않으려 할 때는 굳이 그 자리에서 따라하라고 강요하지 마세요. 하지만 아이가 새로운 단어를 익히고 새로운 일을 시도해볼 기회를 미루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가 새로운 사물을 대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이름을 말해주고 사물에 대한 설명을 해주세요. 아이가 그 자리에서 따라하지 않아도 뇌리에 입력하고 있으니까요. 자기만의 속도로 배워 나가고 이것을 주장하고 싶어하는 것이니 이러한 성향을 인정해주시면서 가르치실 것을 계속 밀고 나가시면 됩니다. 단 아이가 자라면서 배워야할 것을 배우지 못하고있다면 정상적인 발달범위에 있는지 여부를 검사해 보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탈구

탈구란 관절이 빠진 것을 말합니다.

아기를 일찍 재우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

가족 전체의 건강한 삶을 위해 아이를 일찍 재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유아기 식습관 형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

소아기 때 형성된 식습관은 평생가기 때문에, 좋은 식습관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코피가 나는 경우

아이들은 비강 내 점막도 약해서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유치 관리의 중요성과 월령별 치아 관리법

유치가 건강해야 영구치가 건강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처음부터 건강한 치아로 자랄 수 있게, 이가 나는 시기에 맞는 ‘맞춤 관리법’이 필요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