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 아플 때의 이유식 방법

등록 2019.11.11 수정 2022.09.26


아이가 열이 나거나 토를 할 때 어떻게 이유식을 주어야 할까요?

열이 날 때

① 열이 높으면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잠자고 일어났을 때마다 보리차나 당분이 적게 들어 있는 과즙 또는 전해질용액 등으로 수분을 보충합니다.
② 아기가 먹으려 하면 쌀 미음 등과 같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주고 빠른 시일 내에 영양이 충분한 이유식으로의 전환이 요구됩니다. 먹지 않으면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③ 열이 내린 후에도 아기가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면 전에 잘 먹던 이유식을 조금씩 주어서 식욕을 되찾도록 합니다.

변비일 때

① 섭취량이 충분한지를 고려해 보며, 수분 등을 보충해 줍니다.
②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섬유질이 함유된 야채나 과일, 요구르트를 충분히 줍니다.
③ 식이성 섬유소가 많은 사과, 호박, 고구마 등을 재료로 하는 이유식을 평소보다 양껏 먹입니다.
④ 적당한 운동도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⑤ 변비의 정도가 심하다면 기름기가 조금 있는 식품이나 시금치, 배, 요구르트를 섞여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토할 때

① 아기가 토하는 원인은 병적인 원인(위장염, 열, 목이 붓는 등..)이 있거나, 너무 많이 먹었거나, 급하게 먹었을 때, 유동식에 익숙한 아이가 고형식에 적응이 안 되었을 경우입니다.
② 자주 토하면 탈진상태에 이를 수 있으므로 보리차보다는 경구전해질용액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소변을 8시간 이상 보지 못하거나 쳐져서 기운이 없으면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③ 경구전해질용액으로 가라앉으면 시간을 두고 적은 양의 쌀미음 정도를 줍니다. 적절한 양의 쌀미음 섭취가 이루어지면 회복을 위해 필요로 하는 이유식을 공급합니다.
④ 기침으로 인해 아기가 토한 경우라면 토한 직후라도 아기가 원하면 음식을 줍니다.

알레르기 체질일 때

①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라면 우선 알레르기의 원인이 된 음식을 파악하고 이를 제한합니다.
② 이미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켰을 때는 그 동안 이유식으로 주었던 식품들을 한 가지씩 이유식에 사용하면서 알레르기 식품을 파악합니다.
③ 알레르기 때문에 특수분유를 먹이고 있다면 이유식은 알레르기 발생빈도가 높은 식품을 제외한 식품으로 쌀미음, 쌀죽 등을 집에서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④ 알레르기가 가족력이 있거나 우려된다면 아기의 상태를 꾸준히 살피고 전문의와 상의 바랍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운 음식들

- 곡류: 빵, 국수, 과자류의 밀가루, 메밀음식
- 콩류: 대두, 두부, 두유
- 과일, 야채류: 귤과 오렌지의 알갱이와 껍질(오렌지즙 무관), 토마토, 딸기, 복숭아, 시금치, 키위
- 육류: 닭고기, 돼지고기
- 어패류: 등푸른 생선(고등어, 삼치 등), 연어, 새우, 게, 조개, 홍합
- 유제품류: 우유,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치즈, 분유
- 견과류: 땅콩, 호두, 아몬드
- 기타: 달걀, 마요네즈, 튀김, 케이크, 초콜릿, 이스트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영아기 낯가림과 분리불안

출생 후 7-8개월 경이 되면서 낯가림이 시작됩니다.

신생아 안는 법

아기들은 3개월까지 목을 잘 가누지 못해 항상 목을 잘 받쳐줍니다.

모세기관지염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잘 걸리는 호흡기질환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예방접종을 맞기 전에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접종을 연기를 해야되는 경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0~12개월 신체발달을 위한 놀이법 (1)

돌을 앞둔 우리 아이의 신체발달을 위해 이렇게 놀아주세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