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돌보기 아기의 편안한 잠자리 마련하기

등록 2019.01.14



아기의 잠자리는 조용하고 엄마의 눈에 잘 보이며, 통풍이 좋은 곳에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침대

침대는 바닥에 이불을 깔아 사용하는 것보다 먼지가 덜 쌓여 위생적이며, 통풍이 좋고 진동도 없으므로 아기를 쾌적하게 돌볼 수 있습니다. 침대를 놓을 때는 직사광선이 비치거나 직접 바람이 들어오는 것은 피하며 침대 주위나 침대 밑의 공간은 통풍을 좋게 하기 위해서 될 수 있으면 가구 등의 장애물로 막지 않습니다. 또한 선반이나 키가 큰 가구 옆은 아기의 침대로 물건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안전을 위하여 아기 침대를 놓지 않습니다.

아기 이부자리

아기를 직접 바닥에 재울 경우에는 먼지가 쌓이기 쉬운 방의 구석이나 습기가 많은 장소는 피하고, 또 어른들이 다니면서 발에 걸리거나 가구 같은 것이 아기에게 넘어질 염려가 없는 안정한 장소를 고릅니다. 아기가 잘 때는 몸을 이쪽 저쪽으로 마구 움직이기 때문에 기저귀 밖으로 소변이 새기 쉽습니다. 이불에 소변이 묻으면 매번 빨기가 번거로우므로 이불의 엉덩이 부분에 커다란 타월 등을 깔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베개

아기의 등뼈를 곧게 발육시키기 아주 납작한 아기용 베개나 타월을 접어서 얕게 받쳐 주도록 합니다.

침대 안에 다른 물건을 놓아두지 않습니다

휴지나 가제 수건 등 아기 돌보기에 자주 쓰이는 물건을 침대 안에 두기 쉽지만, 그것들은 아기가 움직이면서 위험할 수 있으므로, 침대 안에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모빌을 달아둘 때는 머리 바로 위보다 조금 떨어진 곳에 단단히 고정시키도록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10~12개월 정서발달을 위한 놀이법 (1)

우리 아이 정서발달을 위해 이렇게 놀아주세요!

신생아 질환 - 신생아 산통

생후 3주에서 4개월 사이에 열이나 기타 다른 이상증상이 없는데도 아기가 자꾸 보챈다면 신생아 산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목을 가눌 수 있어요(2~4개월)

손발을 움직이며 놀다가 3개월쯤이 되면 이제 목을 가눌 수 있습니다.

0~3개월 사회성발달 위한 놀이법 (1)

0~3개월 우리 아기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놀이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나는 이런 모습(신체, 10~12개월)

네 발로 기다가 다리에 좀더 힘이 생기면 벽을 잡고 일어설 수 있게 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