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기억하는 것도 있어요(9~12개월)

등록 2018.10.16 수정 2019.01.18



아이와 밖에 나갔을 때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 주세요.

낯선 얼굴을 보면 수줍어 합니다

가족, 특히 엄마의 얼굴을 외우고,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수줍어하거나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씩- 웃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수줍어하는 성향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심해집니다. 그래서 엄마가 보이지 않으면 큰 소리로 울며 엄마를 찾기도 합니다. 화장실에 갈 때에도 '엄마, 금방 화장실에 다녀올게'라고 말해 주어 안심시키도록 하세요. 까꿍 놀이 등은 기억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물과 단어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보여주면서 "멍멍이는?" "꿀꿀이는?" 등으로 물으면 손가락으로 가리킬 때도 있습니다. 말에 대한 흥미를 키우기 좋은 시기이므로 아기의 반응에 환한 얼굴로 칭찬해 주세요. 되풀이해서 듣고 되풀이해서 칭찬하면 말을 기억하는 의욕을 자극하게 되므로 많이 물어보고 칭찬해 주세요. 커다란 상자에 여러 가지 물건을 넣어두고 하나씩 꺼내면서 이름을 말해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산책은 아이에게 좋은 경험입니다

아이와 밖에 나갔을 때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 주세요. 아이가 이전까지 보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주거나 단어를 알려 주세요. 예를 들면 "저것은 파란색 큰 트럭이네"라는 식으로 이야기해 주는 것은 세상을 보는 아이의 눈을 더 넓혀주는 것입니다. 이전에 본 것이라면 "이거 전에 본 기억이 나니?" 하고 물어봐 주세요.

자신의 경험을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자기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던 경험과 같은 스스로의 경험을 기억해 낼 수 있습니다. 새 장난감을 보면 1-2초 동안 지체하기도 합니다. 소파 아래로 굴러간 장난감을 찾을 수 있고 물체와 사람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에 대한 관심이 생기는 시기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소아마비-폴리오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소아마비는 신경 체계에 영향을 끼칩니다.

엄마랑 놀자 - 언어발달 (3)

음악감상을 통해서 아기와 엄마가 즐거운 시간을 가져보는 것입니다.

아장아장 아기와 나들이 준비하기

아기와 나들이 가기 전 무엇이 필요할까요?

위 식도 역류증

아기가 수유 중이나 직후에 흘리듯이 토해내는 것을 위 식도 역류증이라고 합니다.

주방 기구에서 새어나오는 유해가스

겨울철에 난방이나 주방기구에서 흘러나오는 가스 점검에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