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만지작 만지작 놀아요(9~12개월)

등록 2018.10.16 수정 2019.01.17



이 시기의 아이들은 손가락을 움직이며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손가락을 많이 움직이는 놀이를 좋아합니다

첫돌 무렵에는 사물 파악이 가능함은 물론 미세한 감각도 발달해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손가락의 움직임은 특히 두뇌 발달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손가락을 미세하게 놀리는 행위는 뇌를 자극해 줍니다. 컵에 구슬을 넣고 하나씩 꺼낸다든가, 도형을 맞춰 넣으면 소리 나는 놀잇감을 준비해 주세요.

벽이 온통 낙서로 뒤덮이기 시작합니다

손끝도 잘 쓸 수 있게 되어 무엇이든 손에 쥐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기의 손에 연필을 쥐어주고 종이를 앞에 놓아 주면 휘갈겨 그리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벽이 온통 아기의 낙서로 뒤덮이기 시작하면 낙서를 막기 보다는 미리 벽면에 커다랗고 하얀 종이를 붙여 주세요. 그리고 크레파스나 색연필 등을 준비해 마음껏 낙서할 수 있도록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촉감의 물체를 소개해 주세요

이 시기의 아기는 여러 가지 물체를 만지고 싶어합니다. 위험한 것이 아니라면 무엇이든지 만지게 하는 것이 좋은데 촉감이 다양한 물체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뜨거운 느낌, 차가운 느낌, 미끌미끌한 느낌, 바삭바삭한 느낌 등의 차이를 경험해 보면서 사물에 대한 판단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는 신문지나 광고지를 찢거나 구기는 것도 의미 있는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재미나는 기저귀갈기

기저귀 갈기를 놀이로 활용해 봅시다.

아기가 너무 잘 꼬집어요

아기들의 행동 가운데 물건을 던지거나, 꼬집고 때리는 행위는 일종의 긴장배출 행동의 일부분입니다.

애완동물 시기

애완동물을 실내에서 기르는 것은 만 5세 이후로 미뤄주세요.

기저귀에 묻은 소변으로 알아보는 아기의 병

아기는 신체 상태에 따라 소변과 대변이 변합니다.

낯가림

아기가 낯가림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