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준비 아기의 침구

등록 2017.05.28 수정 2017.05.29

신생아 침구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빌릴 것, 선물 받을 것, 구입할 것으로 나누어 쇼핑

출산용품은 임신 6~8개월쯤 임신부의 컨디션이 비교적 안정적일 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아기의 경우 모두 구입하지 말고 임신 5개월 때부터는 빌릴 수 있는 것을 빨리 알아보고 구입해야 할 목록, 선물 받을 수 있는 목록을 짜 보도록 하세요.
7개월쯤에 목록이 완성되면 출산 경험이 있어 조언을 해 줄 만한 사람과 함께 윈도쇼핑을 나가봅니다. 가격도 알아보고 어디서 어떻게 사야 경제적일지 비교하면서 8개월이 지나기 전, 자신이 사겠다고 결정한 출산 용품을 미리 구입해 놓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출산 용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따져야 할 것은 아기가 어느 계절에 태어나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날씨가 따뜻한지 추운지, 온도 변화가 심한지에 따라 더 필요하고 덜 필요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을 대비하여, 기온이 내려가도 얼른 보온을 유지시켜 주는 보낭이나 겉싸개를 구입하도록 하며, 속싸개 또한 겨울까지 써야 하므로 약간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침구류 (요, 이불, 싸개, 베개)

갓난아기는 하루 24시간 중 거의 18시간 정도를 잠으로 보내기 때문에 하루의 대부분을 이부자리에서 지내게 됩니다.
겨울이라도 무조건 두툼한 것을 고르다간 제대로 한번 써보지도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아기들은 체온조절이 안돼 땀을 많이 흘리고 쉽게 더위를 타므로 두툼한 이불과 요는 걷어차기 일쑤이기 때문입니다.
아기 이불은 얇고 두꺼운 것을 골고루 장만하여 계절은 물론 아침, 저녁 온도의 차이에 따라서도 그 두께를 조절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속싸개와 겉싸개도 필요한데, 겉싸개는 얇은 이불이나 타올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속싸개는 아기가 어느 정도 몸을 가눌 때까지 필요하고, 젖이나 배변 등의 분비물이 묻을 수 있으므로 여분을 가지고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용 베개로는 찬 곡식인 좁쌀이 들어있는 좁쌀베개와 아기가 놀 때 받쳐주는 짱구베개 2가지를 함께 장만합니다. 베개도 햇볕에 자주 널어주도록 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아기 이름 지어보기(2) 성과 이름이 조화되어야 좋은 이름

아기 이름을 지을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은 "아가야, 이러이러하게 자라다오" 하는 뜻을 이름에 담는 것입니다.

올바른 산후조리 방법 2

산후 조리 할 때 지켜야 할 실내 온도, 운동, 목욕법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출산 후 변한 내 몸

출산 후, 엄마의 몸에는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까요?

진통 종류와 증상 알아보기

진통의 종류를 미리 알아두면 자궁 수축이 시작될 때 우왕좌왕하지 않고 좀 더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올바른 산후조리 방법 1

산후 조리 시기에는 이완된 근육과 관절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영양을 보충하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