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47화] 공감형 두뇌와 체계화형 두뇌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사람은 누구나 남자로 태어나거나 여자로 태어납니다.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지요. 그렇다면 남자와 여자의 차이, 그 핵심은 뭘까요?

함께 놀던 엄마가 망치에 손을 다친 척합니다.
"아!"

아이는 엄마가 다친 게 마치 자기 잘못이기라도 한 것처럼 울먹이더니, 급기야 울음을 터트리고 맙니다. 여자 아이들은 보통 상대방이 다쳤다고 하면 금세 그 아픔에 공감을 합니다.

그럼 남자아이를 한번 볼까요? 엄마가 다쳐 피가 난다고 하는데도 반응이 없습니다. 이 아이는 다를까요? 저런, 아예 웃기까지 하네요.

바로 이것이 남녀차이의 핵심입니다. 일명 공감능력과 체계화능력으로 남녀차이의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공감을 한다는 것은 내가 그 사람의 입장이 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그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가서 이럴 것이다 느끼는 것, 체계화 능력이란 그것이 어떤 구조로 어떤 시스템 안에서 움직이고 있는가를 빨리 잡아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감화 능력은 여자 아이들이 훨씬 더 높았던 반면, 체계화 능력은 남자 아이들이 훨씬 더 높은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7화] 아침밥, 거르면 튼튼할 수 없어요

바쁜 아이들은 아침밥을 거르기 일쑤죠. 하지만 아침밥을 거르면 건강에 적신호가 오게 됩니다.

[20화] 놀이 시간이 줄어들수록 어린 시절도 줄어듭니다.

또래 아이들끼리 자유롭게 어울리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든 아이들. 한 번 사라진 어린시절은 무엇으로도 되돌릴 수 없습니다.

[27화] 일하는 엄마, 집안일하는 아빠

엄마가 일하는 걸 보고 자란 아이들이 오히려 더 성공적인 사회 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15화] 엄마의 놀이? 아빠의 놀이?

엄마놀이와 아빠놀이가 다른 이유는 여자와 남자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남녀의 어떤 특성이 놀이에 반영되는 걸까요?

[31화] 아이는 어떻게 말을 배울까?

아기들은 일단 첫 말을 떼고 나면 몸의 성장속도 만큼이나 빠르게 언어를 습득해갑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