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임신 중에도 치아 교정 치료에 대하여

등록 2018.10.20 수정 2018.10.22


임신 중에 교정치료는 치주 조직이 파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격 내의 칼슘의 변화

골격의 건강 상태는 식사, 운동, 생활 습관, 많은 신체 장기들의 적절한 기능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교정 치료는 뼈에 있는 치아를 움직이는 치료이므로 뼈의 건강 상태가 매우 중요하며, 뼈를 재생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교정 치료 여부를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뼈는 칼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뼈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성인 남녀(25세-60세)의 경우 추천되는 하루 평균 칼슘 섭취량은 약 800 mg 정도 입니다.

치주 조직이 파괴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

치주조직이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으로 치조골(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뼈), 잇몸, 치주 인대(치아와 치조골을 연결해 주는 인대)를 말합니다. 교정 치료는 치주 조직의 도움으로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치주 조직은 철저한 양치질 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임신 중에는 아무리 잘 관리를 해도 호르몬의 변화 등으로 잇몸이 붓고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물며 치아에 장치를 붙이는 교정 치료 중에는 더 말할 나위가 없겠지요.

아무래도 임신 중에는 몸이 부자연스러우니 양치질을 소홀히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은 출산 후에 치주 조직의 손상으로 고생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참고로 최근 보고에 의하면 임신 중 치주 질환을 가진 산모가 조산아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임신 10주 특징

임신 10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임신 중기 생활 수칙

임신 중기에는 태아의 발육을 위해 영양소 섭취에 신경을 쓰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5주 무렵부터 시작되는 입덧

입덧은 임신부의 약 반수가 경험하지만 시기가 증상, 정도 등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임신 전 받아야 할 검사의 종류

임신 전 받아야 할 검사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임신중기 (13~28주) 태아변화

임신 13주~24주 태아의 변화에 대한 설명입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