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궁경관무력증

등록 2018.10.20 수정 2018.10.22


자궁경관무력증이란, 임신 중반기나 후반기 초에 분만 진통 없이 자궁경관이 열리면서 양수가 나오면서 아이를 출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경관무력증이란, 임신 중반기나 후반기 초에 분만 진통 없이 자궁경관이 열리면서 양수가 나오고 이른둥이가 출생되거나, 저체중아로 출산되어 사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경관무력증은 반복적인 유산과 조산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아직 확실치는 않으나 자궁내 소파수술, 원추형 절제술(진단 및 치료를 목적으로 자궁경부를 팽이 모양으로 도려내는 수술), 전기소작술 등으로 자궁에 손상이 생긴 경우와, 선천적으로 자궁경부에 근육 성분이 많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임신 16주 이전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으므로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유산과는 원인 및 임상적인 증상과 그 치료방법이 각각 다릅니다.

임신 중반기나 후반기 초반에 반복적인 유산의 경험과 자궁경관 확대기의 삽입, 자궁경관부 X선촬영 등의 특수한 방법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궁경관무력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임신 중반기 즉, 임신 14~18주에 질식 경관 봉합술을 시행합니다. 자궁경관을 묶어주어 조산되는 위험을 방지하는 수술로써 시술 후에는 절대 안정이 필요합니다. 출혈이나 복통이 있는 경우에는 봉합을 풀어주어야 하며, 임신말기까지 잘 진행된 경우는 38~39주에 봉합을 풀고 자연분만 진통이 오도록 하든지 봉합사를 그대로 두고 제왕절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성공률은 약 85~90%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태몽의 상징물이 갖는 의미 풀이

우리는 예전부터 꿈이 갖는 상징성으로 태어날 아기의 성별이나 특성 등을 점쳐보곤 했습니다.

임신 22주 특징

임신 22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임신 7주 특징

임신 7주차에 일어나는 모체와 태아의 변화

태아의 시각발달

태아는 임신 22일째부터 전뇌의 양쪽에서 한 쌍의 시신경이 생성되고 자라기 시작합니다.

태교란?

태교는 아기의 인격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