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건강과 질병 예방접종

예방접종 DPT-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등록 2017.05.16

디프테리아는 드물지만 위험한 박테리아성 병으로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DPT-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접종 시기 : 생후 2/4/6개월 3회 기초 접종, 생후 15-18개월, 만4-6세 추가 접종
콤보백신인 경우 (2, 4, 6개월의 기초 접종, 만 4-6세 추가 접종)
접종 부위 : 돌 전 허벅지, 돌 이후 다리나 팔
디프테리아균은 인두와 편도에 염증을 유발시켜 호흡장애를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파상풍균은 신경 독성 물질을 분비하여 근육을 마비시키며, 연하곤란 등을 일으켜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백일해균은 호흡기 염증을 발생하여 심한 기침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질병관리본부)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한꺼번에 예방할 수 있는 접종으로, 총 5번(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에 3번 접종한 후 18개월과 만4~6세에 한 번씩 추가 접종)에 걸쳐 접종하게 됩니다. 접종 전 1년 이내에 면역 결핍성 질환을 알았거나 열성 경련을 일으킨 경험이 있다면 의사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접종 후 열이 나거나 부을 수 있고, 심한 경우 40도 이상의 고열과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오전에 접종하여 문제 발생 시 바로 병원으로 올 수 있도록 합니다. DTap와 폴리오 백신을 결합한 콤보백신 DTap-IPV를 접종하면 4가지 질환 예방 가능합니다. 콤보백신은 3회의 기초 접종(2, 4, 6 개월)과 만 4-6세 추가접종을 실시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