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건강과 질병 질병

질병 아구창 원인 및 증상

등록 2017.05.15 수정 2017.05.24

아구창은 흰색의 불규칙한 모양의 건더기 들이 입안과 혀에 붙어 있어 곰팡이균이 입안에 자란 것입니다.

아구창이란?

일반적으로 입안과 혀에 뭐가 덮여 있거나 헐어 있으면 아구창으로 생각합니다만 실제로는 그 중 극히 일부만이 진짜 아구창입니다. 진짜 아구창은 흰색의 불규칙한 모양의 건더기들이 입안과 혀에 붙어 있는 것으로 ‘캔디다’라는 곰팡이균이 입안에 자란 것입니다. 아구창과 비슷한 것으로는 우유찌꺼기가 입안에 붙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원인

아구창은 캔디다라는 곰팡이의 일종인 균이 입안에서 자라는 것인데, 보통 미숙아나 면역력이 떨어진 아기에게 생기지만, 신생아의 경우 입안이 깨끗하지 못하거나 젖꼭지, 젖병 소독이 불량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원래 이 균은 정상인이라면 누구나 입안에 살고 있는 균인데, 평소에는 병으로 자라지 않지만 면역이 약해지면 병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좀 큰 아이나 어른들에서도 항생제를 오래 쓰거나 당뇨병, 만성영양결핍 등의 경우나 항암제 등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

아구창이 생기면 입안과 혀에 허연 백태가 덮입니다. 이 백태는 그 부위에 딱 달라붙어서 떨어지지 않으며, 강제로 떼어내면 아프고 피가 납니다. 그러므로 강제로 떼어내지 마십시오. 또한 아구창은 약간 불편함을 주거나 거의 증상이 없지만 간혹 수유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치료

일단 아구창이 생기면 진짜 아구창인지 소아과 의사선생님께 진찰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구창이라고 진단이 되면, 아구창을 제거하는 약을 사용합니다. 이 약은 선생님의 지시를 잘 따라야만 효과가 있으며 치료 기간도 잘 지키셔야 합니다.

예방

아기가 우유꼭지를 물고 오랫동안 있으면 입안 점막이 벗겨지고 캔디다 균이 쉽게 자랍니다. 그러므로 아기가 빨아먹는 시간을 20분 이내로 제한하고, 할 수만 있다면 일시적으로 컵을 사용하십시오. 아구창이 재발하고 우유병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우유꼭지를 다른 모양의 것으로 교체해 주세요. 잠자기 위해 가짜젖꼭지가 정말로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는 가짜젖꼭지를 사용하지 마세요. 모든 우유병 꼭지는 끓여서 소독해서 쓰셔야 합니다.

아구창과 비슷한 질환들

· 우유찌꺼기
아기들이 주식으로 우유를 먹기 때문에 혀나 입안에 우유찌꺼기가 하얗게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유찌꺼기는 전혀 아프지 않으므로 아기가 우유꼭지를 빨 때 아파하지 않고 잘 먹으며, 가제 등으로 닦으면 쉽게 떨어지고 피도 나지 않습니다.
다른 증상 없이 혀만 하얗다면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 치은 구내염
입안의 점막에 물집이나 궤양(허는 것)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헤르페스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생깁니다(성병인 헤르페스 바이러스와는 다른 균임). 대부분의 아기들은 엄마에게 물려받은 면역이 있어서 생후 6개월 이전에는 걸리지 않으나 그 이후에는 걸릴 수가 있습니다.

치은구내염에 걸리면 잇몸이 아프고 붓고 빨개지며, 침을 흘리고, 구강점막에 물집이 생기고, 이 물집은 나중에 터져서 궤양을 만듭니다. 전신적으로는 열이 나고, 보채고, 안 먹고, 못 먹고 하는데, 증상이 심한 경우도 있지만 가볍게 지나가는 아이들이 더 많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 소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아프타성 궤양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작은 궤양이 구강점막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보통 1-2주간 계속된 후 자연적으로 낫습니다. 많이 아파하지만 열은 나지 않습니다. 원인은 아직 잘 모르며, x 주기적으로 반복되기도 합니다. 많이 아파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치료를 받으면 훨씬 쉽게 지나갑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