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돌부터 두돌까지

13-14개월
HOME 임신•육아 13-24개월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육아노하우 15개월 육아 팁

등록 2017.05.08 수정 2018.04.20


생후 15개월에 유용한 육아 팁입니다.

아이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판단력이 부족합니다

뒤뚱뒤뚱 걷는 아이는 서서 보는 세상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길 때 볼 수 없었던 많은 것들이 아이의 눈에 보임으로 인해 아이는 호기심으로 많은 것들을 바라봅니다. 변기 안에 있는 물이 신기하여 만져보기도 하고 책장 위로 기어오르다가 넘어지기도 합니다. 호기심이 많아지고 스스로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은 증가했지만 아직 위험에 대한 인식을 잘못하기 때문에 부모가 잠시 한눈을 파는 사이 아이가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혼자 멀리 걸어가서 되돌아오지 못하고 우는 경우도 생깁니다. 아이의 행동을 주시해 주세요. 아이는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이는 더 이상 엄마 품에 안겨 있는 아이가 아닙니다. 혼자 걷고, 가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만큼 독립적이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해집니다. 그래서 여러 감정을 나름의 방법으로 표현하게 되는데, 엄마가 보기에는 무조건 떼를 쓰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뚝 그쳐!’라는 말로 아이의 감정을 억누르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그보다는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요구를 들어주고, 적절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모범을 보여주세요. ‘엄마는 지금 OO이가 웃어서 기분이 참 좋아’라고 엄마의 감정도 이야기해주시고, 아이의 감정도 말로 표현해 주세요. 반복해서 감정을 듣다 보면 아이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 가게 될 것입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13-24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