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땀 많은 우리아이, 너무 긁어 상처투성이에요.

등록 2020.01.23


고민있어요

아이는 만 28개월입니다. 아기 때 태열이 있었고, 피부가 붉어 소아과에 가 보니 아토피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보습에 신경 쓰고, 로션도 여러 번 바꿔보고 있어요.

그런데 아이가 땀이 많아서 잘 긁고, 목이며 겨드랑이 등에 땀띠처럼 오돌도돌하게 올라왔다가 이내 까칠해지곤 합니다.

땀 많고 잘 긁는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너무 긁어서 상처투성이에요.

걱정말아요

걱정말아요 안녕하세요, 의사엄마 민아림입니다. 가려움증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첫걸음이겠지요. 음식이나 집먼지진드기 등의 원인이라면 피검사로 알아낼 수도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 아토피 일기 작성이 도움이 됩니다. ​

가렵더라도 안 긁어야 합니다. 긁기 시작하면 가려움증은 Itch-scratch cycle로 인해 더욱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가려울 때 손으로 긁는 대신 바로 보습을 충분히 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는데 그로 인해 가려움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보습을 충분히 해 주는 것만으로도 가려움증이 많은 부분 해소가 된답니다.​

감각치환방법을 이용해 주세요. 피부는 어떤 한 감각만 인지합니다. 그래서 가려울 때 긁음으로써 통증을 주면 일시적으로 안가려운데요, 긁는 것은 피부를 손상시켜 결국 더 가렵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는 감각으로 가려운 감각을 대신해 주는 겁니다. ​제가 좋아하는 방법은 시원한 감각으로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냉장고에 넣어둔 크림을 바르셔도 됩니다. 다만 평소에는 크림을 실온에 두고 쓰시고, 가려워하는 부분만 시원한 크림을 발라주시면 됩니다.​ 크림을 바른 피부 위에 시원한 머그컵을 대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아토피 가려움증에 뿌리는 스프레이와 젤도 있으니 간편하게 이런 것들을 사용해도 됩니다. ​가려움증은 밤에 가장 심합니다. 자다가 가려우면 보통 잠결에 무의식적으로 긁는 경우가 많죠. 길고 얇은 옷이나 손싸개 등을 씌워 못 긁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고요. 자기 전에 항히스타민제를 먹고 자는 것도 괜찮습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결국은 아토피의 염증이 줄어들어야 피부 손상이 멈추고 가렵지 않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나 프로토픽, 엘리델 등의 연고를 처방 받아 염증을 완화해 주면 보다 빠른 증상의 회복을 이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토피가 있는 경우 황색포도알균의 감염이 동반된 경우가 많은데 이 균의 독소 역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균을 살균해 주고 가려움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레이저 광선치료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기 때문에 약을 너무 오래 사용하였거나 약에 대한 부작용이 있는 경우 레이저 광선치료를 해 보면 좋습니다. ​

도움말


민아림 가정의학과 전문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