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건강과 질병 질병

질병 수유기의 급성설사

등록 2019.04.22 수정 2019.04.30


모유수유, 분유수유를 하는 아기가 설사를 할 때

모유 먹는 아기의 영양관리

탈수 방지를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시켜 줍니다. 모유의 풍부한 영양소 중에는 설사 증상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많아 아기가 설사를 해도 모유 수유를 계속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수유 횟수와 양을 줄일 수는 있으나, 가능한 빨리 이전 수유 패턴으로 이행해야 영양 결핍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분유 먹는 아기의 영양관리

모유 수유아와 마찬가지로 탈수 방지를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시켜 주시고, 아기의 변 상태를 살펴 보고, 설사가 심해지면 병원을 방문합니다.
설사 시 조제분유를 묽게 타주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저유당분유 등의 특수분유는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전문의와 상의한 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상태가 좋지 않을 때의 영양관리

평상시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체중이 적은 아기는 한 번의 설사로 인해 더욱 심한 체중감소를 가져오거나 만성설사로 이어질 위험이 큽니다. 확실하게 급성설사일 때에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설사의 원인을 규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설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사 때 손실되는 수분이나 전해질, 그리고 단백질 등을 신속하게 보충하기 위해서는 급성설사 아기를 위한 저유당 분유 섭취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유 먹는 아기는 모유를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