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성장과 발달 신체발달

신체발달 돌 이전 아기 신체 발달 - 걸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10~12개월)

등록 2018.10.16 수정 2019.01.14



걸을 수 있는 환경과 손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걸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세요

아이에게는 잡고 걸을 수 있는 벽이나 사물, 엄마의 손등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걷는 것을 열심히 연습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손을 맞잡고 ’잘할 수 있을 거야’ 라는 표정으로 끊임없는 격려를 하며 아이가 조금씩 걷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넘어질 때 다칠 수 있는 물건을 치우고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가구는 필요하면 천 같은 것으로 감싸주세요. 이는 아이가 걷다가 넘어지거나 할 때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아이의 손을 잡고 아기가 원하는 만큼 걸음마를 하게 하세요. 아이의 몸이 흔들리는 것은 걸음마를 멈추는 단서입니다. 이때는 조금 쉬었다가 다시 걸음마를 하도록 해 주세요.

다양한 촉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맨발로 차가운 욕실바닥이나 마룻바닥, 부드러운 카펫 등에서도 걸어보게 하세요. 아이가 생소한 바닥의 촉각을 경험하고 갑자기 울면서 매달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낯선 촉각자극에 대한 공포심 때문입니다.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손을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해 주세요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발달하면서 물건을 집어 던지며 신문지나 종이 등을 찢기도 하고 펼쳐놓은 책의 종이를 움켜잡거나 잡아뜯는 아이의 행동에 엄마는 힘이 들 수도 있어요. 눈과 손의 협응 능력과 잡기 능력이 발달되면서 적극적으로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아이가 못하게 막지 말고 아기가 즐거움 마음으로 물건을 집고 던지며 손가락으로 부드러운 공 같은 것을 찌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던져서 다치거나 깨질 수 있는 물건들은 미리 치워주세요. 다른 사람의 얼굴이나 눈을 찌르지 않도록 세심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건을 주고 잡거나 찔러보는 것뿐 아니라 위로 쌓아보게도 하세요. 다른 사람의 얼굴이나 눈을 찌르지 않도록 세심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