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성장과 발달 인지발달

인지발달 이렇게 해주세요(인지, 10~12개월)

등록 2018.10.10 수정 2018.10.11


이제 아이는 탐색의 범위가 넓어지고, 잘 기고 무엇이든 잘 잡고, 일어서려고 합니다.

자신의 신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이동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는 탐색의 범위가 넓어지고, 잘 기고 무엇이든 잘 잡고, 일어서려고 하므로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위험한 물건은 치워야 하죠. 아이는 자신의 신체활동의 가능성을 시험해 보려 하므로 잘 일어서기도 하지만, 아직 힘이 없어 잘 넘어지기도 합니다. 기어오르거나 손을 뻗어 잡으려는 행동, 호기심이 있는 방향으로 몸통이나 고개를 돌리는 행동 등은 바로 적극적인 탐색을 위한 아이의 의도를 가장 잘 표현한 행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호기심을 가진 아이들이 충분히 자신의 신체능력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위험한 장애물을 치워주고 잡고 일어서게 도와주며, 팔이나 다리 손이나 발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을 격려해 주는 것은 탐색을 위한 기본 조건이 됩니다.

무엇을 궁금해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아이의 의도를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는 호기심이 많아지고 탐색의 욕구가 증가할수록 자신의 의도와 주장이 강해집니다. 이미 좋고 싫음이 분명해진 아이가 어디로 가고 싶어 하는지, 무엇을 보고 싶어 하는지, 무엇을 만지고 싶어 하는지를 파악하고, 아이를 존중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기심이 많아지는 아이에게 주변 환경의 모든 것이 탐색거리 그 자체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감과 성취감은 환경 탐색의 제한과 억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런 환경들을 적극적으로 탐색해보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런 탐색의 기회는 아이의 호기심을 더욱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활동 및 오감을 통한 다양한 탐색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도 다양한 탐색을 하게 합니다. 아이와 공을 함께 가지고 놀더라도 공을 굴리거나, 튀기거나, 두드려보거나 공을 껴안아본 후, 아이에게 공을 건네어 보세요.

아이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장난감을 탐색하게 되어 있습니다. 잡기나 쥐기, 빨기와 같은 단순한 탐색방법은 더 이상 어떤 사물의 속성을 탐색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놀이방법이란 바꾸어 말하면 다양한 탐색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른이 먼저 보이는 적극적이 놀이 방법을 아이에게 소개해주는 것이 탐색 방법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탐색 방법에도 오감을 활용하는 다양성과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활동을 할 때 간단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활동하면서 아기에게 이야기를 해줄 때에는 지나치게 인지적이거나 장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물의 변화나 움직임을 그때그때 간단한 문장으로 말해 주는 것만으로도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야! 이렇게 하니까 정말 예쁘다.“, "이건 구불구불한걸!“, "이것 보세요... 둥글둥글 해서 이렇게 굴러가요." 등의 말들이죠. 이런 이야기들이 비록 단편적이고 그때그때 아이의 행동이나 상황에 따라서 이루어진다고 할지라도, 무엇인가 소개하고 가르쳐주려고 한다는 점에서 아이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집중은 모든 학습의 기본요건이 됩니다. 어른이 지시하거나 설명하는 새로운 것을 유심히 보려 하고 열심히 들으려 한다는 것 자체가 바로 아이 스스로가 능동적 지식의 구성자가 될 수 있음을 예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갖가지 표정, 동작 등을 통해 보여주고, 아이가 환히 웃게 해주세요

이 시기 아이의 웃음이란 정서적 의미만이 아니라 인지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아이의 웃음을 많이 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래를 들려주고, 함께 장단을 맞추거나, 색종이를 접거나, 구슬을 굴리거나 무엇을 만지거나 조물거릴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해 줍니다.

즉, 혼자서 자기가 흥미 있고 재미있는 활동이라면 혼자서도 잘 놀려 합니다. 음악, 미술, 율동 등의 활동들은 이 시기 아이들에게 아주 기초적인 모양으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 종이를 찢어보게 하거나, 상자를 두들기거나, 손바닥으로 방바닥을 두드리는 활동들은 정말 단순해 보이지만 모방과 기억,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는 이 시기 아이들에겐 더없이 좋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은 여러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어떤 사물의 속성 즉 질감 및 변화 등을 알 수 있는 활동을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부모는 이 세계를 체계적으로 아이에게 소개하고 그에게 호기심과 학습의 의욕적이 내적 동기를 일으키는 중요한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