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우리아이 머리감기, 전쟁이에요.

등록 2017.04.26 수정 2017.09.13


고민있어요

23개월 된 딸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아기 땐 머리 감는 게 힘들지 않았는데 요샌 머리감기가 아주 전쟁이에요. 안아도 보고 샴푸의자도 써 보고 샴푸캡도 사용해 봤는데, 머리에 물만 부으면 아주 자지러집니다. 장난도 쳐보고 달래도 보고 협박도 해보고 별 짓을 다했지만 통하지가 않아요. 목욕을 좋아라 하는 아인데 머리에 거품 내는 것까지는 괜찮지만 물 붓는 걸 유독 싫어해요. 어쩌면 좋을까요?

걱정말아요

우리네들 기억 속에서도 어릴 적 머리에 물 붓는 것이 즐겁지 만은 않으며, 심한 경우 두려움이나 공포 같은 정서도 느낀 기억들이 조금씩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우선은 우리 아이에게 왜 머리에 물을 부으면 싫은지 물어보시고 아이로부터 이유를 들어주세요.

언어적 표현의 미발달로 인하여 표현이 분명치 않을 경우 어머님께서는 여러 가지 경우를 들어 아이로 하여금 싫어하는 이유를 지각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후 원인을 아이 주도하에 없애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무서워서라고 아이가 답할 경우 “눈을 감으면 무서워서?”, “눈에 비누가 들어 갈 까봐?” 등의 이유를 나열하여 아이로 하여금 원인을 구체적으로 지각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머리감기에 앞서 규명된 이유를 아이가 느끼고 지각하는 차원에서 없애주셔야 합니다.

가령 눈을 감으면 무서워서라고 답할 경우 눈을 뜬 채로 눈에 물이나 비누가 들어 가지 않도록 머리를 감겨 주셔야 해요. 이후 아이 스스로 머리감기를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어머님께서 꾸준히 도와주세요.

도움말

변영신 백석대학교 교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