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수유 후 자꾸 게워내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록 2018.09.07 수정 2018.12.05

고민있어요

태어난 지 한달 된 아기 엄마에요. 태어난 지 2주 정도는 모유 수유를 하다가, 지금은 혼합 수유 중입니다.

분유를 먹은 뒤부터 아기가 배앓이와 구토를 해요. 젖병도 바꿔주고, 유산균도 따로 먹이고 있는데, 아직도 배앓이와 구토를 계속하고, 몸무게도 늘지 않는 것 같아요. 수유하면서도 게우고 해서 중간중간 트림 시켜주는데, 트림 시킬 때도 게워내는 양이 많아 다시 분유를 보충해줘야 하나 고민이 되네요.

혹시 저희 아이가 자꾸 게워내고 토하고, 배앓이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너무 많이 먹여서 그런 걸까요?

걱정말아요

아기가 배앓이와 구토를 한다고 하셨는데요. 물론 아이들이 게워내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아기들은 하부식도괄약근이 미숙하여 위식도 역류가 있어 게울 수 있습니다. 게워내는 강도나 횟수가 점점 줄어들면 정상적으로 좋아지는 과정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불편해 하거나 체중 증가가 좋지 못하거나 호흡기 등에 동반 증상이 있다면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해 보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우리 아이가 분유를 먹으면서 분수토를 한다면, 아기가 젖꼭지를 달리 구분해서 일수도 있고, 알레르기 같은 이상 반응 일 수도 있으며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배앓이에 좋은 센서티브 분유(유당을 줄이고 부분가수분해단백을 사용한 분유)를 수유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아기들이 게워내거나 구토를 할 때, 아기가 먹는 모유나 분유의 양을 확인해 보아야 하는데요. 보통 태어난 지 한달 정도된 아이들은 한 번에 60~90mL씩 하루에 6~8회 수유를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하루 총 수유량이 체중당 120~150mL이라면 이 월령에서는 적당하게 먹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체중당 100mL가 안 된다면 바로 소아청소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수유 시에는 아이의 체중 증가도 눈여겨 봐야하는 요소입니다. 출생 시부터 지금까지 체중 증가가 꾸준한지 수시로 확인해 주세요. 아기의 체중이 꾸준하게 증가한다면 아이가 잘 먹고 있는 것으로 보셔도 됩니다. 또한 아기가 많은 양을 게워내었다고 해서 굳이 분유를 보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기가 원하는 대로 주시고, 다음 텀에 또 수유를 해주시면 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