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이라 당황스러운 엄마들을 위해

걱정말아요, 초보맘
HOME 임신•육아 걱정말아요, 초보맘

걱정말아요, 초보맘 자신감이 부족한것같아요

등록 2017.06.05 수정 2017.09.13






고민있어요

현재 7살인 우리아이, 4살때부터 아래층 동갑내기랑 같은 원을 다니고 있어요. 그런데 저희 아이가 그 아이에게 많이 치이는지 요즘 그 친구가 싫다고 말해요. 그 친구는 뭐든 잘하고 자긴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뭐든 자기가 하려고하면 친구가 먼저 선수치고, 자신은 잘하는 게 아무 것도 없다고 이야기 하니 부모된 입장에서 속상하고, 안쓰러워요.

그 친구와 따로 지내는 것이 필요할까요? 어떻게 하면 우리아이가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걱정말아요

우선은 주변에서 다른 아이와의 비교는 없었는지요? 이 시기 아동의 경우 자신이 스스로 비교하기 보다는 주변으로부터 비교하는 말을 듣거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점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1-2주 더 상황을 지켜보시되 다른 아이가 잘하는 것과 내 아이가 잘하는 것이 있음을 아이로 하여금 주지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자신감 없어하고 자신의 주장을 잘 표현하지 않는 아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이 바로 칭찬입니다. 이 시기에 경험하는 성공성취감은 성장기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라게 하는 원동력이 되며, 칭찬이야말로 이 시기 성공성취감을 얻도록 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랍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가급적 아이를 칭찬과 인정, 격려로써 양육한다 생각하시고 사소한 것일지라도 아이 스스로 한 행동에는 과장될 정도의 칭찬과 격려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환경에의 변화와 더불어 상황을 1-2주 지켜보신 후에도 아이의 비교에 따른 심리적 부담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생각될 경우 물리적인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아이 스스로 그러한 생각에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변에서 분위기를 조성해 주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여겨집니다.

도움말

변영신 백석대학교 교수

 

 

<걱정말아요 초보맘>은

아이 키우는 일이 처음인 초보엄마들의 고민을 전문가와 함께 풀어나가는 100문 100답 코너입니다. 초보엄마들의 대표적인 상담사례를 영유아 신체발달, 교육, 영양, 건강 등 다방면에 걸쳐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이마다 기질에 차이가 있고, 처해진 환경과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의 조언은 특정상황을 고려한 것이니 우리 아이에게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걱정말아요, 초보맘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