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건강 질병

질병 홍역

등록 2017.06.05 수정 2017.06.12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초기에는 감기 증상과 비슷하다가 열꽃이 전신으로 퍼지게 됩니다.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로 인한 급성 유행성 전염병이나, 예방접종 실시 이후로 발병이 감소되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감기 증세와 비슷합니다. 열이 나고 눈이 빨갛게 충혈되며 마른 기침을 하게 됩니다.
2-3일 뒤 볼 안쪽으로 알갱이같은 흰 반점이 있고, 목, 귀와 볼 부위가 빨개지고 발진(열꽃)이 나타나면서 온몸으로 퍼지기 시작합니다. 발진이 나타나고 3-4일이 지나면 열이 떨어집니다.

원인

홍역 바이러스로 인해 발진 증상이 보이기 이틀 전부터 호흡기 비말 직접적인 접촉으로 전염됩니다.

예방

MMR(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으로 예방합니다. 돌 때 MMR 접종을 하였더라도 4-6세에 MMR 추가 접종을 합니다.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지 않습니다. 한번 걸리면 면역이 생겨 재발하지 않습니다.

치료

해열제를 먹여 열을 떨어뜨리고, 발진 부분을 따뜻한 물에 담그거나 물로 닦아 줍니다.
고열로 인해 잘 먹지 못하여 탈수가 올 수 있으니 수분 섭취를 해주시고, 휴식을 취하게 해줍니다. 습도조절도 해주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