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훌쩍 큰 우리아이

만2세이상
HOME 임신•육아 만2세 이상 행동과 습관 나쁜습관 바로잡기

나쁜습관 바로잡기 아이에게 반성하고 이해할 기회를 주세요

등록 2017.05.29 수정 2019.05.24



규칙을 정할 때는 심사숙고하세요.

정말 아이가 이 규칙을 지켜야 하는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하도록 합니다. 아이의 안전이나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신경이 쓰이니까’ 하지 못하도록 정한 규칙은 없는지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쇼파에 있는 쿠션을 가지고 놀기를 좋아한다면 단지 ’신경에 거슬리고 금방 더러워지니까 안돼’ 라는 이유보다는 아이가 가지고 놀 쿠션을 따로 준비하거나, ’쿠션을 던지면 안된다’ 와 같은 몇가지 규칙을 정해 주고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허락할 수 있습니다. 아이를 위해서 정말 필요한 규칙이라면 아이는 그 규칙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것입니다.

함께 대안을 찾아 보세요.

아이가 낙서를 해서는 안 되는 곳에 낙서를 했다면 왜 그 곳에 낙서를 하면 안 되는지 설명해 주고 나서 어떻게 하면 낙서를 지울 수 있을지 물어보세요. 만약 아이가 자꾸 벽에 낙서를 한다면 아이가 낙서할 수 있는 곳들을 말해 주고 선택할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놀고 나서 장난감을 치우지 않는다면 어떤 방법으로 장난감을 치울 때 아이가 가장 잘 치울 수 있을지를 물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는 나름대로 큰 바구니가 필요하다거나 장난감을 쏟아 놓지 않고 조금씩 꺼내서 논다던가 하는 제안을 할 것입니다

하지 말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아이에게 규칙이 생긴 이유를 말해주면 아이는 더 쉽게 규칙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소파에서 뛰는 것이 스프링을 망가뜨리며 그렇게 되면 다시 소파에 앉을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아이는 규칙을 보다 잘 지키게 될 것입니다. 규칙이 생긴 이유에 대해 설명할 때는 실제로 구체적인 사물을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가족 모임 시간을 활용하세요.

부모가 화가 난 상태에서 만들어진 규칙들은 불공평하기 쉽고 따라서 아이가 잘 따르지 않기 마련입니다. 가족 모임 시간이라면 보다 편안한 상태에서 아이가 좀더 반응적이 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아이의 행동과 자신의 감정을 다시 돌아보게 되고 아이 또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만2세 이상 관련 인기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