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나서 첫돌까지

0-12개월
HOME 임신•육아 0-12개월 신생아

신생아 신생아를 위한 옷에 관하여(1)

등록 2017.05.29 수정 2017.10.17

신생아 옷은 주변 온도에 맞추어 아기의 체온조절이 잘 되도록 도와주어야 해요

체온조절에 관하여

신생아의복의 또 다른 중요한 요건은 환경의 온도에 맞추어 체온조절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즉, 추울 때는 따뜻하게, 더울 때는 시원하게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신생아는 온도 감각이 특별히 예민하며 체중에 비하여 체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약해서 성인에 비하여 쉽게 더워하고 쉽게 한기를 느낍니다.

신생아가 쾌적한 온도에 있는지의 여부는 발한 등과 같이 피부로 나타나는 현상이나, 또는 어른자신의 온도감각을 기준으로 짐작하기 때문에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신생아의복은 신생아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모태의 온도와 차이가 적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특히 모태와 온도차이가 심한 겨울철에는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신생아는 깨어있는 동안 계속 손과 발을 움직이기 때문에 활동량이 커서 체온이 올라가므로, 더운 계절에는 필요이상 보온하지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생에 관하여

신생아의 모든 용품에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과 마찬가지로 신생아의복의 위생적 관리도 필요합니다. 신생아는 면역성이 약하며 의복이 피부를 통하여 세균을 전염시키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면제품은 흡습성이 높아 피부와 의복사이에 습기가 남아 피부를 상하게 하는 일이 없어 좋을 뿐 아니라, 고온에서 삶아 빨 수 있기 때문에 위생적인 면에서도 우수합니다. 그러므로 기저귀뿐 아니라 내복이나 가운 등 피부에 직접 닿는 의류는 되도록 면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위생적으로나 피부의 안락감을 위하여 가장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수정요청팝업버튼

0-12개월 관련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