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달 아기가 너무 잘 꼬집어요

등록 2020.03.24 수정 2020.03.26


아가들의 행동 가운데 물건을 던지거나, 꼬집고 때리는 행위는 일종의 긴장배출 행동의 일부분입니다.

아기가 너무 잘 꼬집어요.

아가들의 행동 가운데 물건을 던지거나, 꼬집고 때리는 행위는 일종의 긴장배출 행동의 일부분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런 행동은 자연히 사라집니다. 하지만 다른 행동과 달리, 때리거나 꼬집는 행위는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므로 시간을 두고 기다리지 말고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11개월의 아이라면 이 행동이, 욕구불만이나 분노의 감정적인 문제가 아니라, 자기표현의 하나일 것입니다. 초기 행동에 대해 부모가 얼마만큼 단호하게 대처했는지가 가장 궁금하네요. 이 시기는 옳고 그름의 판단이 없기 때문에, 때리고 꼬집는 자기 행동에 대한 어른의 반응이 행동의 판단기준이 됩니다.
처음 꼬집는 행동에 대해 어른들이 "아야, 이녀석이... " 라고 웃음 섞인 야단으로 끝냈다면, 아이는 그 행동이 재미있는 놀이라고 인식하게 되고, 그 행동은 지속됩니다. 행동수정은 점점 어려워지죠! 나쁜 의도가 없이 장난으로 하는 행위라도 방관하면 그 행동은 버릇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확실하게 "안 돼!" 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같은 행동에 대해서 어떤 때는 관대하게 넘어가고, 어떤 때는 엄하게 야단을 치는 일관성 없는 부모의 태도는 아이가 자기 잘못을 이해하는 데 더 어렵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나쁜 버릇을 키우지 않는 최선의 방법은 행동을 했을 때 일관성 있게 야단을 치세요.

도움말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0~3개월 아기의 행복한 목욕 시간 만들기

아기에게 ‘목욕 시간’이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엎어 재우기, 바로 재우기

아기가 좋아하는 수면 자세의 장단점을 알아보세요.

사랑 쑥쑥! 베이비 마사지

아기에게 사랑을 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엄마의 정성이 담긴 손길로 아기와의 유대감을 높이고, 건강한 아기로 쑥쑥 자라게 하는 베이비 마사지법을 알려드립니다.

아기 변의 색깔

영양 보충 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기의 몸무게가 증가하지 않을 때, 이렇게 해주세요!

아기의 몸무게가 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을 때, 이렇게 해주세요!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