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뇌의 비밀 [42화] 전두엽은 어떤 역할을 할까?

등록 2019.12.23 수정 2020.02.19

모든 동물에게는 뇌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이유는 뭘까요? 차이가 있다면 단 하나, 전두엽이 활성화되고 안되고의 차이입니다. 원시적인 충동을 조절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 전두엽의 역할이기 때문이죠.

청소년 시기가 되면 전두엽은 거의 새로 태어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두엽의 구조나 전두엽의 네트워크, 시냅스의 형태, 세포의 숫자, 신경세포 자체의 숫자, 이런 것도 전반적으로 변화가 일어납니다. 12세부터 17세까지가 전두엽에 있어서는 가장 왕성한 발달의 시기인 셈입니다. 그런데, 그 왕성한 발달의 토대는 이미 초등학교 때의 경험에 의해 결정됩니다.

왜냐하면 5세에서 12세까지 그런 경험들 중에 의미 있는 경험들을 한 그런 신경 세포와 신경회로만 살아남기 때문이죠. 쓸모가 없었던 신경회로나 신경세포들은 12세 때, 즉 전두엽이 왕성하게 발달하는 시기에 다 솎아져 나가게 됩니다. 그 과정을 결정짓는 것이 7세부터 12세까지의 경험에 근거한다는 것이죠.

초등학교 때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라는 말은 그래서 나왔습니다.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솎아내 버리기 전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좀 더 많은 회로와 세포를 확보해두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경험적 특성들은 사춘기 때 겪는 변화의 혼란들을 정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초등학교 시기 아이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자극과 그것을 새로운 과제로 받아들이고 성취해내는 성취감과 성공경험은 그 아이들의 뇌에 아주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아이가 스스로의 일에 행복해하고, 동기부여 할 수 있고, 많은 대인관계를 통해서 우정을 쌓고 공정한 경쟁을 배울 수 있는 시기로 초등학교 시기를 보낸다면 아이는 그것을 통해 평생을 살아갈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을 얻게 될 것입니다.


제공

매일아이의 소중한 자산을 지켜주세요.
매일아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같은 카테고리 인기 콘텐츠

[57화] 아이의 도덕성은 행동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도덕성은 아이의 거의 모든 행동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50화] 그 아이의 뇌가 작았던 이유는?

태어나서 만 2년이 될 때까지 적절한 보살핌과 관심을 받지 못한 유아의 경우, 부모의 방치가 심할수록 뇌의 성장은 더디었습니다.

[55화] 화가 많은 아이들 무엇이 문제인 걸까요?

어릴 때는 자기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울해도 화를 내고, 두렵고 불안해도 화를 내는 거지요.

[32화] 언어 능력의 차이는 어디서부터 시작하게 될까?

아기는 언어 천재로 태어납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언어능력의 차이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환경입니다.

[22화] 남자, 아빠가 되다

연구에 따르면 임신한 배우자를 둔 남자 60%가 심리적 신체적 변화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최상단으로 가기
닫기
자세히보기